본문 바로가기
목회 아이디어/자기계발 Self-development

【 40대가 당부하는 30대 】

by swave98 2020. 3. 10.

40대가 당부하는 30대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하는 말, 그리고 삼십대에게 하는 당부는 재미가 없습니다.조언이라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왕도가 될 수 없죠. 각자의 소신껏 사는것이 가장 옳습니다. 제가 들려드리는 이야기는 들을만한 부분만 수용하시면 좋겠습니다.


1. 어떤 회사를 다닌다고 말하지 말고,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당신의 이름표이다.

2. 버는 돈의 금액으로 커리어를 쌓으려 말고, 존재감에 집중하라. 일하는 분야에 없어서는 안 되는 사람을 목표로 해야 한다.

3. 사회와 결제 상황, 정치를 모든 결과의 이유로 탓하는 습관을 갖지 마라. 부조리를 비판하고 저항할 수는 있으나, 그것을 자기 어려움의 핑계로 삼지 마라.

4. 남의 말을 나쁘게 하지 말고, 나보다 낮은 위치나 어려운 상황에 놓인 주변인을 함부로 대하지 마라. 인생은 길다. 그들에게도 한결 같은 사람이 되어라.

5. 상사와 회사와 고객과 협력사를 원망하지 마라. 지금이 그들에게서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나이다.

6. 또래처럼 나이 먹어가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먹고 취하고 관리 안하고 그래서 둔해지고 비대해지는 자신에게 관대해지지 마라. 절제하고 운동하고 계발하라.

7. 어떤 상황에서도 밥벌이는 할 수 있게 되었는가 자문하고 그것을 목표로 하라. 30대에 그것을 이루면 40대부터 업을 만들어 갈 수 있다.

8. 예산을 정하고, 제한된 돈으로 살아라. 나이의 받침에 'ㄴ'이 들어가는 순간부터 시간은 무섭게 빨리 흘러간다. 재테크의 첫 번째는 예산 수립과 저축이다.

9. 돈이나 명예, 권력보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에 더 많이 집중하라. 사람이 그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10. 선배는 성취의 목표가 아니다. 성취의 목표는 일에 있다. 사내 정치에 빠지지 마라. 그곳이 너의 평생 직장이 될 확률은 거의 없다.

11. 회사에 기대지 마라. 너의 인생을 너에게 맡겨라.

12. 사원은 회사의 구성원이다. 주임은 주된 임무가 있는 사람이다. 대리는 회사를 대신해 고객을 상대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과장은 하나의 분야를 책임지는 자이고, 부장부터는 사업을 만들고 이끌어 내야 하는 사람이다. 임원부터는 패배가 용납되지 않은 사람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뭐가 뭔지 알고 성장 목표를 잡아라.

13. 동년배의 성공에 기죽지 마라. 성공은 퍼포먼스가 아니라 지속성이다. 언제 이루는지가 아니라, 어떤 모양으로 이루는지가 더 중요하다.

14. 즉흥적으로 결정하지 마라. 친구에게 돈 빌려 주지 마라. 보증 서지 마라.

15. 가끔씩 부모님 연세와 건강 상태를 생각하라. 그리고 그분들에 대한 책임감을 생각하라. 더 이상 어려서는 안 되는 이유를 깨닫게 될 것이다. 부모는 더 이상 당신이 기댈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책임져야할 대상이다.

16. 돈은 버는 게 아니라 벌리는 것이다. 가진 깜냥만큼. 그러니 더 많이 달라고 애원하지 말고, 더 많이 줄만한 역량을 갖춰라. 그 역량은 스펙일 수도 있지만, 남보다 많은 경험인 경우가 더 많다. 그러니 또래보다 세 배 더 밀도 있게 살아라. 일중독? 기본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체력을 가진 때가 30대이다.

17. 많이 알고, 먼저 아는 것이 뛰어난 것이라는 착각을 하지 마라. 많이 알고 먼저 아는 것은 좋은 경쟁력이긴 하지만, 그것이 핵심 역량은 아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키우는 데 더 집중하라. 그것이 그렇게나 갖고 싶어하는 통찰을 키우는 방법이다.

18. 약속 장소에 늘 15분 일찍 도착하라.

19. 패장을 함부로 대하지 마라. 그도 전쟁을 해본 자이다.

20. 현실 도피의 시간을 갖지 마라. 내일도 맞이할 전쟁터를 적극적으로 상대하라. 고통을 지나 희열이 반드시 온다.

21. 일을 핑계로 연애를 멀리하지 마라. 연애 잘하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그리고 연애할 때, 서로 가진 능력이나 가능성이 아니라 실력을 봐라. 실력이란 잘하는 힘이 아니라, 의지하는 사람이 많은 힘을 가리킨다.

22. 허세 떨지 마라. 그 나이는 실력 없으면 아무도 안 봐주는 나이다. 그러다 어설픈 사기꾼이 된다.

23. 말로 일하지 마라. 몸으로 하라. 그러면 말이 무기가 될 것이다.

24. 열심히는 기본, 늘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하려고 하라.

25. 시와 소설, 역사 이야기를 가까이 하라. 40대 이후 강한 경쟁력이 될 것이다.

26. 그리고 누군가가 새벽에 부르면 달려가는 친구가 되어라. 그도 너에게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정말 절벽 끝에 도달했을 때, 그가 너를 살릴 것이다.

27.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당신이 30대의 초중반 어디에 서 있는 사람이건, 이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당신은 세상에서 무엇으로 독창적인가? 독립적인가? 독보적인가? 자존감이란 거기에 있다. 천재적이고 뛰어나지 못하다면... 정성, 근면, 성실, 열심과 같은 평범한 덕목으로라도 누군가에게 다른 이들보다 더 큰 감동과 인상을 주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우리가 후회하는 대부분의 인생은 자기 안의 빨간색을 꺼내지 못하고, 세상이라는 하얀색에 물든 인생이다.
"그러니 당신이 없으면 안 되는 사람들을 늘려가라. 그런 세상을 살려고 노력하라. 진심의 진심을 담아 드린다."


출처: 박종윤 대표


=